현재 인터넷도박사이트와 도박시장이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에 있으며, 미국 등의 경우에도 인터넷도박은 불법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미국법의 적용을 받지 않는 바하마 등지에 기반을 두고 운영되고 있다. 이러한 사이버도박이 미성년자들에게 제한없이 개방되어 악영향을 미치고 있음은 물론이다.
영향을 미쳤을 것이 분명하다.
앞선 압축경제성장으로 우리 문화는 빠른 변화를 쉬이 받아들일 수 있게 되었으며 ‘빨리빨리’는 좋든 싫든 한국을 대표하는 현상, 한국인의 특징이 되었다. 매우 부정적으로 비춰질 수도 있는 이 ‘빨리빨리’가 누가 1초라도 먼저 정보를 얻냐를 다투는 21세기에는 아
인터넷 사용을 통해서 내성, 금단현상, 갈망, 삶의 부정적인 영향(직업상실, 재정적 어려움, 대인관계 장애 등)이 나타날 때 이를 인터넷 중독으로 보았다. Young(1999)이 나눈 인터넷 중독 하부 영역 중 네트워크 게임 중독은 온라인상에서 도박, 게임, 쇼핑 등에 지나치게 탐닉하는 것을 말하는데 이러한
인터넷을 통하여 어떤 활동을 하고 있는지 자세히 모르는 상태이며, 그 사이 청소년들은 인터넷이 제공하는 온갖 유해한 환경 속에서 무방비 상태로 노출되어 인터넷에 탐닉하게 되며, 이러한 인터넷 탐닉은 인터넷 중독으로 연결되어 새로운 사회병리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다(청소년 인터넷 중독 실
인터넷의 영향력 증대와 더불어 그로 인한 다양한 형태의 부작용 중 인터넷 중독은 인터넷의 이용자가 약물, 알코올, 또는 도박에 중독되는 것과 유사한 방식으로 인터넷에 중독되는 심리적 장애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인터넷 사용에 탐닉되어 이에 대한 의존성, 내성 및 금단증상 등과 같은 병리적인
영향이라는 측면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게임중독은 충동적인 행동을 하게 되고, 다른 사람에 대한 흥미를 상실시키고, 다른 중독 현상들과도 관련되며, 게임을 그만 두려고 하면 육체적, 심리적 증상이 나타나는 반복적인 강박적 행동을 말한다.
(3) 인터넷 포르노그라피 중독
인터넷 중독 중
인터넷이 차지하는 비중은 더욱 더 증가하리란 것 역시 피할 수 없는 현실이다. 따라서 인터넷 중독 혹은 몰입현상의 현황을 진단하고, 이것이 우리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객관적으로 검증하는 것은 우리에게 밀려들고 있는 변화를 어떻게 이해하고 대처해야 할 것인지를 판단하기 위해서 반드
인터넷에 탐닉해 현실 세계와 가상세계를 혼돈함으로써 초래되는 정신 질환ꡑ의 일종이라고 해석한다. 이와같은 정의는 Young과 초기 인터넷 중독을 연구했던 심리학자들에 의해 영향을 받은 것이다. Young은 인터넷 중독이 약물중독이나, 알코올 중독 혹은 병적 도박과 비슷한 자기 파괴적이고 소모
인터넷을 통하여 음란 정보를 접하고 있고, 원조 교제등 일상 생활에서 일어나는 기존 범죄가 인터넷을 통하여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또한 인터넷도박의 증가와 사이버 스토킹 등 신종 범죄의 등장과 정보 소유의 불균형, 사회적 소외 현상, 인간성 상실, 저질 문화의 확산 등과 같은 다양한 형태의
인터넷 음란물이 미치는 영향은 치명적이라고 할수 있다. 최근 초등학생들이 인터넷 음란물을 보고 교내에서 성행위를 흉내낸 사건(동아일보, 2003. 7.4)은 성적 수치심이나 죄의식 없이 성적 행위를 했다는 점에서 큰 충격을 주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인터넷상에서 접하는 정보의 음란성과 그 폐해가 잘